베트남 트레블월렛, 토스카드 카드 통한 환전 방법

베트남 트레블월렛
베트남 트레블월렛 , 토스카드를 이용한 환전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원-달러-동 환전

 베트남 여행 시 가장 흔하고 저렴한 환전 방법은 한국 돈을 달러로 환전한 뒤. 현지의 사설 환전소에 가서 달러를 다시 베트남 동으로 환전 하는 방법이다.
이 경우는 한국 돈을 베트남 동으로 바로 환전하는 것에 비해 10% 이상 저렴하게 환전이 가능하다. 

이 방법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아직 소매치기가 득실되는 동남아에 달러를 현금으로 들고 다녀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달러 환전을 위해서 국내의 은행이나 사설 환전소에 들러서 환전을 별도로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카드 환전의 장점

베트남 여행 시 트래블 웰렛과 토스카드 가지고 간다면 좀 더 수월한 환전이 가능하다.

한국은행에서 베트남동으로 환전 시에는 ‘현금 살 때’의 환율 기준으로 환전된다.

하지만 트래블월렛이나 토스카드를 가지고 현지 출금을 할 경우 ‘송금할 때’ 환율 기준으로 환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환율 차이가 많이 난다.

한국 돈을 달러로 환전하고 베트남 사설 환전소로 가서 동으로 바로 환전 했을 경우 10% 정도 이득이 된다. 또한 이 두 카드를 이용해서 환전 및 출금을 하면 대략 6% 정도 이득을 본다고 생각하면 된다.

차이가 별로 나지않기 때문에 간단하고 안전한 카드를 가져가서 출금 하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 좋다.

트래블월렛

트래블월렛 이라는 앱을 설치 후 회원가입을 하고 카드를 신청하면 일주일 이내로 카드를 수령이 가능하다.

카드를 수령한 뒤 송금환율 기준으로 베트남 동을 충전을 하고 충전한 금액 내에서 자유롭게 결제를 하거나 인출을 할 수 있다. 

  •  카드에 180만원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  충전된 금액 내에서 현지에서 현지카드처럼 수수료 없이 카드결제를 하거나 ATM 기에서 1회 200만동씩 출금이 가능하다.
  • 여행이 끝난 뒤 남은 베트남 동은 다시 한국돈으로 재환전이 가능하다.

주의 할 점은 ATM출금 시 꼭 VP뱅크 ATM기를 찾아서 출금해야한다. 다른 ATM기 경우 1회에 200만동까지만 출금이 되는데 오만동의 수수료가 부과된다. 여러차례 출금을 할 겨우 수수료가 크기 때문에 수수료가 면제되는 VP 뱅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한달 출금 한도가 2,000 달러 한화로 약 268만 원 정도이기 때문에 이 한도 내에서 출금을 해서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하다. 베트남 트레블월렛 사용은 가장 저렴하고 유용한 환전 방법이다.

 

토스뱅크

토스뱅크에 가입한 뒤 체크카드를 만들면 해외에서 ATM 출금시 수수료가 면제된다. 하지만 베트남에서는 VP은행 제외한 다른 은행은 200만동 기준으로 5만동-6만동의 수수료가 부과되니 토스카드로 출금을 할 때도 꼭 VP뱅크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토스뱅크의 경우는 1회 출금시 500만동까지 출금이 가능하다. 

출금 시에는 약간의 환전수수료가 부과 되는데 이는 트래블월렛의 송금환율보다 약간 더 비싼 편이나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는다. (베트남 동 기준 기준 환율 +0.2 정도)트래블월렛이 더 저렴한 편이니 트래블월렛을 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이 후 토스뱅크는 트래블월랫의 한도가 다 되었을 경우나 분실했을 경우 세컨카드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 외에도 하나 트래블로그, 하나비바카드 등이 ATM로 보다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하다.  현지 ATM기기 사용 시에 기계가 카드를 먹거나 분실할 경우를 생각해 둘 중에 두 카드 이상의 카드를 가져가는 것을 추천한다.

<관련된 글>

베트남 계좌개설 방법 

Recommend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