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계좌개설 방법, 통장만들기

베트남 계좌개설

베트남 계좌개설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행비자로 계좌개설이 가능할까

E-visa로 계좌 개설여부

 인터넷검색 하다보면 여행비자로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지 없는지에 관한 의견이 분분합니다.  정확히 말씀을 드리면 여행비자로도 계좌개설이 가능합니다. 

 

한도계좌의 장단점

 여행비자(e-visa)로는 한도 계좌로만 개설이 가능합니다.  이 한도계좌는 입금액에 제한이 있습니다. 하루에 1억만 동 한 달에 5억만 동만에만 입금이 가능합니다.  또한 체크카드를 재생할 수 없어서 카드결제는 할 수 없습니다. 이 단점들만 제외하면 나머지는 일반 계좌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뱅킹으로 타행이체 가능하며 ATM기에서 출금도 가능합니다. 계좌가 있으면 환전을 하는데 굉장히 유리하고 인터넷 쇼핑도 가능합니다.

 

계좌가 있으면 좋은 점

해외송금으로 쉬운 환전

 일단 현지에 있다 보면 가장 걱정이 되는 것이고 환전 문제입니다.  현지 아는 주재원이나 교민들에게 부탁해서 개인 환전을 부탁 할 수도 있고 수수료를 많이 주더라도 은행에서 해외송금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것도 누군가에게 부탁을 해야하는 일이고 비싼 수수료를 줘야하는 방법입니다. 반면에 베트남 계좌가 있다면 환전이 굉장히 쉬워집니다. 다음에 따로 다루겠지만 요즘은 송금 어플 굉장히 많기 때문에 원화를 달러로 환전해 달러를 들고 다니면서 직접 환전하는 것과 비슷하거나 비슷하게 송금 및 환전이 가능합니다.

 

현지 온라인 쇼핑가능

 베트남에서 페이스북으로 쇼핑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데 필요한 물건을 바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계좌 개설하기

어떤 은행을 선택할까?

 그럼 어떤 은행에서 베트남 계좌개설 하는 것이 좋을까요? 호치민에는 한국 은행들이 굉장히 많이 진출해 있습니다 호치민이나 하노이에는 국민, 우리, 하나, 신한 은행들이 모두 있습니다. 일단 이 한국은행들이 좋은 점은 이 모바일뱅킹을 사용시 굉장히 편하다는 겁니다. 베트남 현지 은행이 같은 경우는 현지인들 위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모바일뱅킹을 사용할 때도 외국어 번역으로 영어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한국은행들은 한국에서 사용하는 모바일뱅킹과 인터넷뱅킹의 레이아웃을 현지 은행에서도 그대로 동일하게 사용하기 때문에 한국인 입장에서는 굉장히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또한 은행에 방문했을 때도 한국인을 상대한 경험이 많은 영어가 가능한 직원들이 많거나 혹은 한국어를 할 수 있는 직원들이 많기 때문에 급한 업무가 있을 경우 처리 하는 것이 굉장히 수월합니다. ATM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ATM에서 별도로 한국어 지원이 가능한 기 때문에 국내에서 사용하는 ATM기와 동일한 느낌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필요한 서류

 그렇다면 비자를 만드는데 어떤 서류를 준비해야 할까? 여권과 비자 그리고 핸드폰 번호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계좌 개설 시 요구하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여권
  • 비자
  • 한국에 전화번호
  • 한국의 주소
  • 한국에서의 직장
  • 베트남에 주소
  • 베트남에 전화번호

이 것만 있으면 빠른 처리로 계좌 개설이 가능합니다. 베트남 주소는 호텔 주소나 에어비앤비 주소를 적으면 됩니다. 연락처의 경우는 베트남에서 일회용 유심을 사도 전화번호를 부여받게 됩니다.

 

일반계좌를 만들려면 

  한도가 있는 계좌가 아닌 일반 계좌를 만들기 위해서는 거주증, 6개월 이상의 비자등  요구하는 서류들이 많아집니다.  더군다나 현재는 여행비자 이외의 다른 비자들은 거의 중단된 상태이기 때문에 베트남 법인 사업자나 현지 취업자, 학생이 아니고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관련된 글>

베트남 송금 어플

Recommended Posts